로고


뉴스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동정

총20327

유 문화 “문화예술 사후지원으로 바꿀것”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8일 문화예술위원회 업무보고 자리에서 “예술가가 예술가를 심사해 지원금을 주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문화예술위원회를 개편할 뜻을 내비쳤다. 그동안 서류심사를 통한 사전지원 방식이 예술창작의 질을 저하시켰다고 지적해 왔던 유 장관은 이날 문화예술 지원방식을 사후지원, 간접지원 방식으로 바꿀 것임을 분명히 했다.
유 장관은 특히 문화예술위 노조가 기금지원방식 개편 움직임을 놓고 7일 “즉흥적이고 졸속적인 결정”이라며 비판성명을 발표한 데 대해 “나를 너무 모른다. 의견을 피력하는 것은 나쁘지 않지만 비판하는 표현방식이 잘못됐다.”며 불쾌함을 표시했다.

-서울신문 2008.5.9

서울시 ‘경국사 팔상도’ 문화재 지정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서울시는 성북구 경국사에 봉안돼 있는 ‘팔상도(八相圖)’를 포함한 불화 5점과 불교 옛책 7점, 도선사 동종과 일괄 유물 등 문화재 13점을 서울시 유형문화재로 지정했다고 8일 밝혔다.
‘경국사 팔상도’는 석가의 일대기 중 중요한 대목들을 여덟 장면으로 나누어 비단에 그린 것으로, 석가의 생애를 이해하는 데 좋은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경국사에 소장돼 있는 지장시왕도(地藏十王圖), 감로도(甘露圖), 신중도(神衆圖), 괘불도(掛佛圖)도 문화재로 지정됐다.
또 도선사 동종과 일괄유물은 1972년 도선사 청담 스님의 사리탑 부지를 파다가 발굴된 고려 동종 1점과 청동으로 만들어진 수저(5점)·젓가락(1점)·국자(2점)·거울(1점), 상평통보 1점 등으로 구성돼 있다. 원형을 잘 갖추고 있고 출토지가 명확한 데다 당시 생활사, 공예사를 연구하는 데 큰 가치가 있다는 점에서 유형문화재로 선정됐다.13점이 문화재로 지정됨에 따라 서울시 문화재는 유형문화재 247점, 기념물 25점, 민속자료 29점, 문화재 자료 41점, 무형문화재 38점 등 총 380점으로 늘었다.

-서울신문 2008.5.9

정양모 前 국립박물관장 등 '자랑스런 박물관인상'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사단법인 한국박물관협회(회장 배기동)가 국내 박물관ㆍ미술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시상하는 ‘자랑스런 박물관인상’ 제11회 수상자로 원로부문 정양모(64) 전 국립중앙박물관장 등 4명이 선정됐다.
정 전 국립중앙박물관장은 국내 박물관 1세대의 마지막 주자로 국립중앙박물관의 용산 이전, 지방박물관 활성화 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중진부문에서는 김인호(59) 이화여대박물관 주임, 젊은 박물관인 부문에는 강승완(47)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관과 김우림(47) 서울역사박물관 관장이 선정됐다. 시상식은 19일 오후 2시 국립중앙박물관 소강당에서 제11회 전국박물관인대회와 함께 열린다.

- 한국일보 2008.05.09

김광섭미술품보존연구소 홈피 오픈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전 국립현대미술관과 서울시립미술관에 근무했던 미술품보존전문가 김광섭씨가 최근 김광섭미술품보존연구소 홈페이지를 오픈했다.
http://www.kwangsup.com

김소장은
숭실대학교 산업대학원 환경공학과(미술품 보존환경에 관한 연구)
일본동경예대대학원 객원연구원 역임
일본창형미술학교 객원연구원 역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미술품보존수복연구원 역임
국립전북대학교 예대 미술학과 강사역임
박물관,미술관학예사 자격증 취득(보존과학, 문화관광부)
(사)한국문화재보존과학회 회원
김광섭미술품보존연구소장

인사동에 세화랑 개관 준비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작년 한해 전시공간이 100여개 이상 새로 개관했는데 현재 개관준비 중인 세곳은

* 인사동 학고재아트센터가 팔려 갤러리이즈(RIS)로

* 작년 11월말 개관했던 경운동 (가람화랑 위 주차장 오른편) 대원화랑이 입구와 전시장 일부를 구조변경해 갤러리그림손으로

* 수도약국 지하 옛 미즈갤러리자리에 (사)한국조각가협회가 운영하는 KOSA스페이스가 개관 준비중이다.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