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판] 한 장의 다큐
예수는 왜 이 땅에 오셨을까. 권력과 금권을 무기로 약하고 어려운 이웃에게 고통을 주라는 메시지를 주러 오시진 않았다.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에게 희망을 주고 나누라는 가르침을 잊지 않는 것이 성탄절을 맞는 참 의미일 것이다. 부산 마리아 수녀회에서 운영하는 고아원 ‘꿈터’에서 잠자리에 들기 전 고아들과 수녀들이 기도를 하고 있다. 아이들은 수녀를 ‘엄마’라 하고, 그들이 생활하는 공간을 ‘집’이라고 부른다. 마리아수녀회는 1964년에 알로이시오 슈왈츠 신부가 전쟁고아들을 위해 구제사업으로 창설해 시작되었다. 지금은 유아와 초·중·고생들을 돌보고 있다. 새로운 가족의 사랑으로 상처를 뛰어넘고 몸도 마음도 따뜻한 겨울을 보냈으면 좋겠다. 2015년 8월.
이예림 사진가
-한겨레 2015.12.19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17일(현지시간) ‘내일의 박물관’이 웅장한 자태를 뽐내고 있다. 스페인 유명 건축가 산티아고 칼라트라바가 설계한 1만5000㎡ 규모의 이 박물관은 내년 리우올림픽을 겨냥해 지어졌으며 19일 개관한다. EPA연합뉴스
-국민일보, 매일경제 2015.12.19
문화재위, 옛 서울역사 공원화 가결
문화재위원회는 서울시가 옛 서울역사 일대를 공원 등으로 개발하겠다며 신청한 현상변경안을 18일 가결했다. 문화재위원회는 이날 근대문화재분과 임시회를 열어 옛 서울역사 주변 고가도로 보수·보강과 광장 시설물 설치를 위해 내놓은 현상변경 허가 신청안을 7명 중 4명의 찬성으로 가결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서울시가 안전대책을 충분히 수립했다고 판단했고, 이달 초 위원회의 답사에서도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평가해 가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 서울신문 2015.12.19
턱수염이 떨어진 뒤 접착제로 붙였던 고대 이집트 파라오 ‘투탕카멘’의 황금마스크 복원 작업이 끝났다. 16일 이집트박물관은 “독일과 이집트 복원팀이 8주간 황금마스크 복원을 마치고 우리 박물관 전시장에 올려놓았다”고 밝혔다.
카이로=신화 뉴시스
- 동아일보 2015.12.18
◆ 공공프로모션 대상 / 정부3.0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
한국문화정보원(원장 김소연)이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가 주최한 제3회 정부3.0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공식 사이트가(http://www.culture.go.kr/contest/main.do) '제12회 웹어워드 코리아'에서 공공프로모션 분야 대상을 차지했다.
7월 30일부터 10월 15일까지 개최한 정부3.0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는 '열정을 더하여 아이디어에 색을 입혀라'의 슬로건에 맞춰 문화예술/문화유산/문화산업/관광/체육/도서관/여건조성/홍보지원 등 다양한 문화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의미하는 멀티컬러를 컨셉으로 공식 사이트를 구축했다.
사이트는 문화 분야의 공공사이트 및 주요정보 링크를 제공하는 동시에 이를 활용한 우수한 사례들을 소개하여 일반 국민들이 친숙하게 문화데이터에 다가갈 수 있도록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타 기관에서 시행하는 창업 컨설팅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유사 경진대회 정보를 공유하는 창구역할을 함으로써 2.5개월간 하루 평균 약 300명의 이용자가 방문했다. 공식사이트 외에 페이스북 운영을 통해 경진대회 소식 및 다양한 이벤트를 펼쳐 일반인의 경진대회 참여를 유도하는 홍보활동을 펼쳤다.
2013년도부터 시작해 올해로 3번째를 맞는 본 경진대회는 정부3.0에 발맞춰 문화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와 신규 비즈니스 모델로 창업한 사례를 발굴하여 공공데이터 기반의 창업을 촉진하기 위하여 개최됐다. 지난 3년 동안 총 930건의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아이디어와 제품사례가 응모되었으며, 실제 아이디어를 제품화한 창업 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문화데이터가 창업기반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됨을 확인할 수 있다.
제2회 경진대회에서 한국지도 중국어 서비스 API를 출시한 (주)에스앤비소프트는 제품개발/창업 부문 대상을 받았으며 중국어 지도 앱 서비스도 출시하여 1년 만에 약 10억의 매출을 올렸다. 2015년도 제3회 정부3.0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에서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유선 또는 블루투스로 연결해 그림을 그리는 '스마트 팔레트'를 서비스하는 (주)구니스가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주)구니스는'제3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민간의 활용사례 200건을 담은 '문화데이터 활용사례집'을 발간하여 공공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하는 창업예비자에게 공공데이터 활용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 수상팀 및 발간된 사례집은 경진대회 사이트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한국문화정보원은 지속적인 문화데이터 활용사례 증진을 위하여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및 산하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문화데이터를 연계/수집하여 이용자가 직접 활용 가능한 235종의 Open API를 '문화포털'통하여 무료로 개방하고 있다.
향후 문화데이터의 주제별 및 융·복합 Open API 등 이용자 중심의 데이터를 구축할 예정이며, 이는 2015년 12월 오픈 예정인 문화데이터 개방시스템(가칭 문화데이터포털, '문화포털' 서브 사이트)을 통하여 이용자가 정보를 편리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로 개방할 계획이다.
'제12회 웹어워드코리아'는 13개 부문 68개 분야 706개 업체가 참여해 총 등록된 504개 웹사이트 중 한 해 동안 가장 혁신적이고 우수한 웹사이트를 선정해 시상하는 웹사이트 평가로 시상식은 오는 17일에 개최 예정이다.
김소연 원장은 "정부3.0 취지에 맞게 개방된 공공데이터를 민간에서 쉽게 활용하고, 공공데이터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이해가 쉽도록 사용자 중심으로 구현한 것이 이용자 접근성 및 콘텐츠 전달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던 것 같다"며 "앞으로 개편될 문화데이터포털을 통해 보다 다양한 문화데이터의 연계를 확대하고, 이용자의 수요를 분석하여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개발에 주력하여 고객의 가치를 향상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매일경제 2015.12.17
FAMILY SITE
copyright © 2012 KIM DALJIN ART RESEARCH AND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는 서울아트가이드에서 제공됩니다. This page provided by Seoul Art Guide.
다음 브라우져 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This page optimized for these browsers. over IE 8, Chrome, FireFox,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