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뉴스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동정

총20320

김흥수·강석희·김민씨, 예술원 회원에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서양화가 김흥수(91), 작곡가 강석희(76), 바이올리니스트 김민(68)씨가 7일 대한민국예술원(회장 권순형) 정기총회에서 새 회원으로 선출됐다. 이로써 예술원 회원은 총 89명으로 늘었다.

이와 함께 이날 예술원은 제55회 대한민국예술원상 수상자로 미술 부문에 서양화가 장두건(90), 음악 부문에 성악가 이규도(70), 연극·영화·무용 부문에 한국무용가 정재만(62)씨를 선정했다. 수상자에게는 상장, 메달과 함께 상금 5000만원이 주어진다. 시상식은 오는 9월6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예술원에서 열린다.

-문화일보, 2010.7.8

코카콜라 수집품도 미술전시장에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코카콜라 병, 코카콜라 캔, 코카콜라 스노보드, 코카콜라 열쇠고리, 코카콜라 병따개도 미술관에서 전시된다?
그림이나 조각만이 미술작품이고 예술이라고 취급받던 시대는 지났다. '나도 예술가가 될 수 있겠다'는 용기(?)를 심어주는 작품들이 미술관을 잠식하고 있는 가운데 특정 물건에 '꽂힌' 마니아들의 별난 수집품들도 요즘은 제법 자주 미술관 나들이를 한다.

코카콜라 수집가 김근영씨가 1997년부터 13년간 모아온 코카콜라 상품 390여점이 강남구 신사동의 코리아나미술관 1층 오픈갤러리에서 9일부터 소개된다. 김씨의 코카콜라 수집품들은 지난달 아르코미술관에서 열렸던 '기억의 풍경'전(5.19-6.27)에서도 선보였다.

전세계에서 다양한 크기와 디자인으로 출시되고 있는 코카콜라 병과 캔, 세계에서 200개 밖에 없는 것을 해외 경매를 통해 소장하게 됐다는 코카콜라 스노보드, 마놀로 블라닉이나 샤넬의 칼 라거펠트 등이 디자인한 병패키지, 올림픽이나 월드컵 기념 패키지 등을 만날 수 있다.

코카콜라가 갖는 사회ㆍ경제적, 이데올로기적 의미를 떠올리며 심각한 표정으로 관람할 수도 있지만, 상상을 웃도는 코카콜라 디자인들과 관련 상품들, 거기에 쏟아부은 예술가들의 노력, 그 상품들에 환호하는 컬렉터의 열정도 생각해볼 만하다. 전시는 9월12일까지. ☎02-547-9177.

chaehee@yna.co.kr

-연합뉴스 2010.07.08

원주 한지문화제 9월 9일 `팡파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동서양의 만남-원주한지' 주제

대표적인 문화관광 축제인 `2010 원주한지문화제'가 오는 9월 9~12일원주한지공원 일원에서 열린다.

(사)한지개발원과 원주한지문화제위원회는 `동서양의 만남-원주한지'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문화제는 세계종이작가협회 원주총회와 병행 개최돼 한지예술의 전문성과 대중성 확보와 신나고 재미있는 축제를 만들기 위해 수준높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한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동방의 오색'을 주제로 볼거리 풍부한 개막 특별행사인 `한지 패션쇼'는 상지영서대와 강릉원주대에서 60여벌의 화려한 웨딩드레스와 이브닝 의상을 선보일 예정이다.

축제기간 한지공원에서는 전문가와 청소년, 한지공예가 등 2천여명이 연출하는 한지빛 퍼포먼스가 펼쳐지며 국내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대한민국 한지대전을 비롯해 일본 화지등작가 초대전과 한지디자인 상품전 등이 마련된다.

행사장 곳곳에 설치된 40여개의 체험부스에서는 세계의 종이문화 체험을 비롯해 한지 뜨기와 전통공예, 현대미술, 웰빙문화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으며 한지웨딩드레스 경매 쇼와 깜짝 아티스트 벼룩시장, 사랑의 메시지 보내기, 예쁜 한지 만들기 경연대회 등이 펼쳐진다.

이밖에 67개의 한지문화상품 부스 설치와 먹을거리 장터가 마련되며 성황림 숲 길 체험과 백운산 산속 체험 등 원주권 생태 및 역사 투어도 진행된다.

kimyi@yna.co.kr

-연합뉴스 2010.07.08

장두건·이규도·정재만씨, 대한민국예술원상 수상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대한민국예술원은 7일 제55회 대한민국예술원상 수상자로 미술 부문에 서양화가 장두건, 음악 부문에 성악가 이규도, 연극·영화·무용 부문에 한국무용가 정재만씨를 선정했다.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메달, 상금 5000만원이 주어지며 시상식은 9월 6일 서울 반포동 예술원에서 열린다. 한편 예술원은 이날 제57차 정기총회를 열어 서양화가 김흥수, 작곡가 강석희, 바이올리니스트 김민씨를 신규 회원으로 선출했다. 이로써 예술원 회원은 89명으로 늘었다.

-국민일보 2010.7.8

매장문화재 보존·관리 국립박물관 일원화 안된다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매장문화재 보관 및 관리청을 국립중앙박물관으로 일원화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전북문화원연합회(회장 이복웅)가 반발하고 나섰다.

전북문화원연합회는 6일 열린 도내 문화원장 회의에서 "정부가 '매장문화재 보호 및 조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정(안)'을 입법예고하고, 국가 귀속 문화재 보호·관리청을 국립중앙박물관으로 하려는 시대착오적인 시도를 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우려를 담은 결의문을 채택, 정부 관련부처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도내 문화원장들은 "매장문화재는 그 성격상 출토된 지역에서 보관·관리·전시되는 것이 원칙이며, 또한 유물이 출토된 현지의 박물관 및 전시관이 시설 및 인력 등 모든 제반여건을 갖추고 있다"며 "특히 전라북도는 도·시·군마다 공립박물관이 적재적소에 소재하고 있어 보관·관리 능력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다는 평가를 박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발견매장문화재의 보관·관리청을 국립박물관으로 일원화하려는 것은 문화재의 관리권을 독점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문화의 지방분권화에 역행하는 처사로, 궁극적으로는 지역문화 발전을 저해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현재 입법예고된 '매장문화재 보호 및 조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정(안)'을 즉각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전북일보 2010.7.8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