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뉴스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동정

총20329

국립중앙박물관 성인문화강좌 「은하문화학교」개강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국립중앙박물관(관장 김홍남)은 우리역사와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성인문화강좌 프로그램인 「은하문화학교」를 운영한다.

매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진행되는 「은하문화학교」는 박물관의 전시와 관련해 우리 역사와 문화를 보다 심도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고고, 역사, 미술사 등의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강일인 3월 7일에는 ‘한반도의 석기문화’를 주제로 한국박물관협회장이자 한양대학교 배기동 교수의 강의가 진행되며, 김성구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실장 등 주제별로 박물관 내외의 명망있는 전문강사의 강의가 이어질 예정이다.

공개강좌로 진행되는 「은하문화학교」는 관심있는 성인 남·녀라면 누구나 별도의 사전 신청 없이 매주 수요일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 소강당에서 진행되는 강의에 참가할 수 있다. 수강료는 무료이다.

ㅇ 교육대상 : 역사와 문화에 관심이 있는 성인 남·녀 누구나
ㅇ 교육기간 : 2007. 3~6월, 9~11월 매주 수요일 14:00~17:00
ㅇ 교육장소 : 교육관 소강당(200석)
ㅇ 교육내용 : 역사 · 문화 관련 강의
ㅇ 신청방법 : 공개강좌, 자유참가 (당일 강의장 입장순)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

국립중앙박물관 “큐레이터와의 대화” 개최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국립중앙박물관 전시설명 프로그램 “큐레이터와의 대화” 개최

국립중앙박물관(관장 김홍남)은 2006년부터 시작된 ‘큐레이터와의 대화’를 2007년에도 매주 수요일 밤 박물관의 야간 개장 시간을 이용하여 개최된다.

‘큐레이터와의 대화’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에 힘입어 지난 2월부터는 현장에서만 배포하던 ‘큐레이터와의 대화’ 안내책자를 박물관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으실 수 있도록 서비스 중이다.

3월에는 최근까지 발굴중인 ‘호국사찰 사천왕사’를 시작으로 ‘사진기 없던 시절 조상의 모습-초상화’, ‘무덤을 지키는 무사-고분시대의 하니와’ ‘문화민족의 자부심, 금속활자’ 등의 주제로 진행한다.

ㅇ 프로그램 운영
· 시 간 : 3월 매주 수요일 A시간(18:30~19:00) / B시간(19:30~20:00)
· 장 소 : 고고관, 미술관, 역사관, 아시아관, 기증관의 각 해당 전시실
· 참가인원 : 전시관(주제)별 신청자 50명
· 신청방법 : 해당일 선착순(18:00부터 1층 안내데스크 접수)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

공간디자인학회장 “문화 만족지표 개발 공간문제 연구”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공간은 ‘삶의 질’을 보장해 주는 곳입니다. 삶의 질이란 보이거나 보이지 않는 부분을 모두 포함합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개인이든 공동체든 공간의 문제로 인한 불편이 많습니다. 이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대안을 연구하겠습니다.”

조벽호(60·사진)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장이 3일 홍익대 정보통신관에서 열린 공간디자인학회 발기인대회에서 초대 회장에 선출됐다. 디자인 관련 학회나 협회는 여럿 있지만 유무형 공간 내 삶의 문제를 다루는 공간디자인학회는 처음이다.

이날 대회에는 공간 환경 디자인 분야의 권위자인 한도룡 홍익대 명예교수를 비롯해 조성렬 큐빅디자인 대표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조 신임 회장은 “한국도 선진화 대열에 들어서려면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제도와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 방법 중 하나로 ‘문화만족지표’의 개발을 들었다. 환경이든 도시든 그에 대한 만족도를 문화의 시각에서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문화 관련 프로젝트로 연구 성과를 내고 있는 미국 랜드 연구소와 연계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 동아일보. 3. 5



[인사]한국문화정책연구소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한국문화정책연구소 △이사장 유시춘

김천 율수재 문화재자료 지정 예고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경북 김천시는 봉산면 인의리 율수재(聿修齋)가 경북도로부터 문화재자료로 지정 예고됐다고 4일 밝혔다. 율수재는 조선시대 성종 시절 성리학의 대가로 알려진 매계 조위(曺偉 1454~1503) 선생이 태어나 어린시절을 보낸 유허지에 조성된 건물로 전해지고 있으나 정확한 건립연대가 기록돼 있지 않다.정면 4칸, 측면 2칸의 일(ㅡ)자형 목조 건물로 중앙에 대청을 두고 좌우에 온돌방이 있다.
학습소 용도로 사용돼 온 이 건물은 19세기 후반 중수돼 현재에 이르고 있어 구조 양식이 뛰어나지 않지만 당시의 형식을 비교적 잘 간직하고 있어 문화재자료로 지정 예고됐다. 창녕조씨 문장공파 대종회 소유인 율수재는 1980년부터 김천문화원 주최로 매년 매계백일장이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3.4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