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뉴스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동정

총20370

일상속의 미술감상『작은 미술관』을 찾아보자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국립현대미술관, 2006년『작은미술관』조성·운영-

국립현대미술관(관장 : 김윤수)이 찾아가는 문화예술활동의 일환으로 국민의 문화향수권 신장을 위해 매년 운영하고 있는『작은미술관』조성 사업을 오는 3월 8일(수) 한국산업은행을 시작으로 2006년도 전시에 들어간다.

금년도 첫 전시가 열리는 한국산업은행(총재 : 김창록)은 여의도 본사 1층 로비공간을 활용하여 <인간과 꿈(Human &Dream)>이라는 주제로 도시와 자연속의 인간과 꿈을 생각해 보는 기획전으로 한국화 9점, 서양화 13점, 판화 및 조각 12점, 뉴미디어 2점, 공예 및 사진 4점 등 40여점을 전시하게 되어 한국의 금융가로 불리우는 여의도 은행가에 미술작품 감상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국립현대미술관이 추진하는『작은미술관』사업은 전시장이라는 도식적인 공간을 떠나 은행, 도서관, 공공기관 등 다중이 이용하는 공공시설에 작은 갤러리를 조성·운영함으로써 국민들이 생활 가까이에서 쉽게 미술작품을 접할 수 있어 미술문화의 확산에 기여함은 물론, 유치기관은 업무공간을 예술작품으로 꾸밈으로써 문화공간화에 앞장서고, 작가들에게는 창작의욕을 북돋우는 좋은 사업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금년도에는 우리 미술관에서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미술은행』소장 작품인 회화, 조각, 뉴미디어, 공예, 사진 등을 기관별 전시환경에 맞추어 30점~50점을 2~3개월간 전시하게 된다. 금년도에는 한국산업은행, 국회도서관, 용인시 문화예술원, 대구학생문화센터, 인천학생교육문화회관, 충남 금산군청 등 6개소가 ‘작은미술관’ 전시기관으로 선정되었다.

3월중에는 한국산업은행(3.8~4.21), 대구학생문화센타(3.16~5.23), 용인시 문화예술원(3.22~5.25)에서 전시가 개최될 예정이며, 전시기관의 특성에 따라 현대적이면서 교육적인 또 순수작품들을 선별하여 조성·운영하게 된다.
『작은미술관』사업은 국립현대미술관이 ‘99년부터 다중이용시설 문화공간화를 위해 개최한 후 지금까지 총 18개소에 전시된바 있으며, 지난해에는 제주 지방해양수산청, 천안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경기도 문화의전당 등 3개소를 설치하여 현재 전시중에 있다.

출처-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

2006 동아미술제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동아일보사는 2006년부터 동아미술제의 운영방식을 전시기획공모로 바꿔 새롭게 시행한다. 1978년 출범한 동아미술제는 그동안 작가를 대상으로 작품을 공모해 왔으나, 올해부터는 새롭게 변화하는 미술개념과 전시개념을 수용해 전시기획공모로 바꾸고 시각이미지와 관련된 모든 장르로 공모대상을 확대한다.

▽공모대상=전시기획자의 나이, 경력에 제한이 없으며 개인이나 팀, 단체로 참가 가능. 전시기획자는 작가로도 참여할 수 있으나 기획안이 개인전일 경우는 참여할 수 없슴.

▽공모방향 및 심사기준 △한국적 시각문화에 대한 모색 △동시대 시각 이미지에 대한 비평적 의미 창출 △시사성 및 대중성

▽공모내용 △전시기획의 주제는 자유이며 개인, 팀, 단체 등 참여작가 수의 제한이 없슴 △장르 제한도 없슴(회화, 조각, 사진, 디자인, 공예, 판화, 서예, 문인화, 영상 등 시각문화와 관련된 모든 장르) △단일 장르 및 타 장르와 연계된 복합장르도 가능 △다만 이미 발표된 전시기획은 제외.

▽전시일정=2006년 6월 23일∼7월 12일, 일민미술관(1, 2층)

▽접수기간=2006년 4월 3∼14일 오후 6시까지(일요일 제외, 우편접수는 14일 도착분까지)

▽접수장소=일민미술관((우)110-150 서울 종로구 세종로 139)

▽문의=동아일보사 문화사업팀 02-2020-0735, 일민미술관 02-2020-2061

※제출서류 및 당선 전시기획자의 역할, 시상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동아닷컴(www.donga.com)이나 일민미술관 홈페이지(www.ilmin.org)를 참조 요망


민속박물관 동아시아박물관 교류회의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국립민속박물관(관장 김홍남)이 카자흐스탄 등 아시아 4개국 국립박물관장들을 초청, 한국실 설치 등을 포함한 박물관 간 문화교류 관련 회의를 7일 박물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쿤 사멘 캄보디아 국립박물관장, 너싼 알림바이 카자흐스탄 국립중앙박물관장 등은 이 회의에서 5월-12월 동아시아 5개국 박물관 큐레이터를 대상으로 마련하는 국립민속박물관의 연수 프로그램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 연수에 참가하는 아시아 각국의 큐레이터들은 한국어 연수, 국립민속박물관의 전시기획ㆍ박물관교육ㆍ유물보존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국립민속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아시아권 국립박물관장 초청과 큐레이터 연수프로그램을 통해 향후 아시아 국가의 국립박물관 내에 한국실 설치가 활성화되고 교류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출처-연합뉴스 3.5

제주박물관 '동아시아 문화교류' 문화강좌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국립제주박물관(관장 구일회)은 '미술로 본 동아시아의 문화교류'를 주제로 박물관 문화강좌를 마련한다.

한국ㆍ중국ㆍ일본의 전통미술 작품을 통해 동아시아의 문화교류가 어떻게 전개됐는지를 살펴보는 이번 강좌는 24일부터 6월 말까지 매주 금요일 오후 세 시간 동안 총 12회에 걸쳐 진행된다.

벽화ㆍ조각ㆍ금속공예ㆍ불화ㆍ도자기ㆍ건축 등 미술사의 모든 장르를 대상으로 삼아 동아시아 세 나라의 문화교류 양상을 비교 미술사적으로 들여다볼 예정.

한정희 홍익대 교수, 정우택 동국대 교수, 최응천 국립중앙박물관 전시팀장 등 미술사의 각 분야에 정통한 연구자들이 강의를 맡는다. 접수는 15일까지이며 선착순 280명을 모집한다. ☎064-720-8100.

출처-연합뉴스 3.5

3월의 미술잡지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3월 미술잡지 보세요

---- 월간미술
특별기획 / 바이 바이 백남준
3545작가 / 함양아
특별좌담 2 / 한국미술비평의 지금을 말한다
핫 피플 / 류병학

---- 미술세계
특집 / ‘황홀한 사기꾼’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
표지작가 /손인숙
예술공간 / 저지 문화 예술인 마을
예술행정 /한국문화재보호재단의 정책과 지원방향

---- 아트프라이스
Cover Story / 박광진
서울옥션 100회 경매
바보들, 나서기를 좋아하는 사람들 그리고 트로피 헌터들 下
까로(Caro) 백남준_이동식

---- 아트인 컬처
특집 / 백남준 선생 추모
그는 이렇게 작업한다: 임충섭
세상에 던져진 동방의 요괴들: art가 찾은 예비 작가 11인
작가연구 / 권오상

달진닷컴> 뉴스> 미술잡지로 오세요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