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시제목 : 무도 無道 No way
- 참여작가 : 배종헌
- 기 획 : 갤러리 소소
- 주 최 : 갤러리 소소
- 전시장소 :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172-1 더 소소 4층
- 전시기간 : 2024. 5. 2 (금) - 6. 13 (금) 13:00-18:00 일, 월 휴관
5월 2일, 갤러리 소소는 서울 전시관 더 소소에서 배종헌의 개인전 《무도 無道 No way》를 개최한다. 콘크리트 벽과 시멘트 자국 같은 산업 잔재 속에서 자연의 형상을 찾아 화폭에 옮기는 작가 배종헌은 이번 전시에서 무용(無用)과 유용(有用)에 대해 사유할 기회의 장을 마련한다.
2023년 갤러리 소소에서 진행된 《무행 無行》의 연장선으로 볼 수 있는 이번 전시는 우리가 무심히 지나치는 풍경, 관심을 두지 않았던 벽의 생채기 자국, 화려한 조각상의 이면과 같이 부수적인 것들을 조명한다. 전시 제목인 《무도 無道 No way》는 실재하는 풍경이 아닌 도시 골목의 벽, 혹은 조각상의 뒷면에서 풍경을 찾는 과정 즉, ‘길이 없음’을 의미하기도 하며, 길을 잃은 듯한 ‘무도한’ 오늘날의 정치적 상황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중적인 의미의 무도한 세상에서 배종헌 작가는 전시를 통해 자본주의 사회와 이를 둘러싼 작금의 사태를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인공과 자연, 문명과 비문명이라는 이분법적 구도를 해체한다.
우리가 ‘길’이라 믿었던 것, ‘중요한 것’이라 여겼던 것의 이면과 주변, 자국과 흔적 속에서 새로운 풍경을 발견하고, 길을 잃은 상태에서 새로운 길을 찾기를 고대하는 이번 전시 《무도 無道 No way》는 6월 13일까지 을지로 청계천의 더 소소에서 진행된다.